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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론 - (3) 매춘의 사회적 낙인과 의미를 둘러싼 문화적 실천
작성자 박선영 등록일 2014-01-22 조회수 4330
도서- 여성이론   
     (기획특집) 성노동의 이론화: 폭력 담론에서 노동/가치 담론으로  


(2) <매춘의 사회적 낙인과 의미를 둘러싼 문화적 실천> 

발췌 - 사회적 낙인의 형성은 이러한 낙인 기호들이 성공적으로 사회구성원들 사이에 소통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람들은 낙인을 의미하는 특정한 기호들을 주고받음으로써 특정한 낙인을 유통시키고 재생산한다. 창녀 낙인은 신자유주의 시대 능력주의의 강화, 성상품의 증가와 다양화, 여성의 사회적 위상 등의 변화로 인해 사회적 능력이라는 위게적 차이의 교차속에서 비/정숙의 차이보다 무/능력의 차이가 부각된다고 시사하는데 이러한 분석은 낙인이 계급, 젠더 등 다양한 위계적 범주와 교차되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매춘 여성들은 일을 하는 현장의 밖에서는 대부분 패싱을 수행하여 매춘여성이라는 표식을 지운다. 특히 매춘이 불법화된 상황에서 매춘 여성들은 법적이고 도덕적인 감시와 처벌의 대상이 되므로 더욱 철저하게 패싱을 수행한다. 패싱은 낙인 집단에 속하는 개인들이 낙인을 의미하는 특정한 기호를 지움으로써 낙인 집단에 대한 혐오와 차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전략이 된다. 패싱은 개인들이 낙인 집단의 일원이 아닌 것처럼 오인을 유발하는 낙인회피전략이다.
 하지만 패싱은 언제나 성공적으로 수행되는 것이 아니며 정체성을 숨긴다는 점에서 매우 소극적이며 순응적인 전략이 된다. 또한 낙인은 낙인보유자의 내면에서 작동하는 내재적 낙인, 체현된 낙인의 문제와 긴밀히 관련되므로 당사자들에게 상당한 감정노동과 심리적 문제를 수반할 수 있다. 패싱을 통해 타인에 의한 낙인을 벗어날 수 있지만 정작 당사자의 내면에는 낙인이 깊게 자리 잡는 것이다. 매춘 여성의 패싱 전략은 여성을 창녀/성녀로 구분하여 통제해온 이중적이고 성별화된 사회 규범을 흔든다는 점에서 전복성을 갖는다. 매춘 여성들은 일을 하기 위해 낙인의 표식을 탈부착 가능한 노동수단으로 바라본다. 
한편 매춘 여성들의 패싱과는 정반대의 효과를 통해 여성 및 성소수자등에 대한 사회적 낙인과 지배적 규범에 도전하려는 여성운동적 문화적 실천을 볼 수 있는데 슬럿워크 운동이 바로 그러하다. 이 운동의 참여자들은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짙은 화장을 한 채 집단적으로 거리를 걸음으로써 도덕적으로 오점이 있는 매춘부 되기를 수행함으로써 창녀/성녀라는 여성에 대한 이중 규범에 도전장을 내민다. 

소감 - 낙인의 역사적인 기록과 그 낙인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는지가 시간의 흐름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이해가 더 잘 되었고, 매춘여성들의 내재적 낙인에 대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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