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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인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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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학교 사람들 게시판
[칼럼] 정부 개입 이전에 기업 스스로 투명성 찾아야 조회수 9
대기업은 시장에 대한 막대한 영향력을 통해 정치권력을 확대한다. 또 이렇게 확보한 정치권력을 시장에 대한 영향력으로 다시 변환시킬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이처럼 기업이 국가에 대한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경제적 환경을 조성하는 문제는 시장 자본주의의 모범 국가인 미국에서도 심각해지고 있다. 소위 ‘금권정치’는 그저 후진국에서나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뜻이다.      (하략)   2017년 10월18일 동아일보 기사 원문보기
[칼럼] 국정감사와 국회의 적폐청산 조회수 12
[김영래 명예교수]국회는 지난 12일부터 오는 31일까지 20일간의 일정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실시하는 국정감사다. 지난해와 달리 여야가 서로 바뀐 상황에서 국정감사가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국회의 국정감사권은 외국 의회에서 거의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권한이다. 국회가 감사권한을 제대로 행사하고 또한 올바른 정책중심의 국정감사를 실시한다면 추락한 국회의 권위를 회복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다.     (하략)   2017년 10월18일 경기일보 기사 원문보기
[칼럼] AI 로봇 청소기가 만드는 스마트홈 세계 조회수 16
[유승화 명예교수] 요즈음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스마트홈 시장은 향후 꾸준히 발전될 전망이다. 현재 TV, 냉장고, 조명기기, 온도 조절기, 보안 카메라, 스피커 같은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가 판매 중이지만 스마트홈 성공을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과연 스마트홈이 소비자들에게 편리하고 실질적인 집안일을 도울 수 있느냐일 것이다. 과거 홈 네트워크 사례처럼 단순한 가전제품들을 연결해 관리하는 수준의 서비스로서는 스마트폰 혁신만큼의 소비자 호응을 얻어 낼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창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무엇보다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찾아내고 소비자 편의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사용자경험을 혁신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2017년 10월17일 디지털타임스 기사 원문보기
[칼럼] 공을 가로채는 중간관리자, 작은 감사의 말로 예방하라 조회수 31
[김경일 교수, 심리학과] 정말 많이 듣는 이야기 중 하나가 '나의 상사가 나의 공을 가로채고 있다'는 불만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로채기와 관련된 불만족 요인은 상당수 조직에서 단순한 불평이 아니라 실제로 일어나는 일이며 궁극적으로 이직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러니 조직의 입장에서 보면 당연히 매우 좋지 않은 현상이다. 이른바 공을 가로채는 중간 관리자들 말이다.   (하략)   2017년 10월13일 매일경제신문기사 원문보기
[칼럼] 신남성 조회수 36
[노명우 교수, 사회학과]언어의 세계는 저수지를 닮지 않았다. 고여 있지 않다는 뜻이다. 새로 만들어져 등장하는 단어도 있고, 언제 사라졌는지도 모르게 슬그머니 퇴장한 단어도 있다. 가치관이 변했기에 쓸모없어진 단어도 있고, 새로운 가치관을 표현하기 위해 일부러 만들어진 단어도 있다.시대가 바뀌거나 사람들이 지향하는 가치관이 달라지면 새로운 단어가 필요해진다. 새로 만들어진 단어 즉 ‘신조어’는 늘 양면적이다. 언어의 규칙을 파괴하는 ‘신조어’도 있지만 가치관과 세태의 변화를 반영하는 ‘신조어’도 있다. 신조어는 때로 미래에 만개할 혹은 만개하기를 바라는 징후를 담고 있기도 하다(하략)경향신문 기사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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